hi098123 Tistory Tip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연결하는 법

티스토리에는 2차 도메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설정중 연결이 안 되거나, SSL 발급이 안 되는 등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류가 왜 발생했는지, 어떻게 해결되는지도 다룹니다.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연결 

 

 

 

어떻게 할수있나요?

만약, 이렇게 뜬다면?

도메인의 설정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DNS 서비스의 설정 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

도메인의 설정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DNS 서비스의 설정 정보를 다시 확인해주세요.

 

DNS 설정은 이렇게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DNS(Domain Name Service : 전화번호부와 유사)는 도메인을 ip와 매칭 시켜줍니다.

google.com은 2020-08-24 기준 따라 다음의 ip를 가집니다.
172.217.12.174 (미국)
172.217.175.110 (한국에서 접속하는 일본 서버 중 하나)

이외에도 많습니다.

 

DNS를 등록해서 도메인과 서비스가 연결되었더라도 전 세계가 있는 DNS 서버끼리 통신을 통해 모든 서비스가 접속 가능하려면 30초~1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플레어에서 최초 등록 시 DNS에 몇 초 이내에 배포 완료합니다.
다른서비스는 보통 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 글에서는 쉽고 빠르게 등록하기위해 클라우드 플레어 DNS를 사용할것입니다.

 

 

 

클라우드 플레어 DNS 사용하는 방법

  1. 클라우드 플레어에 로그인합니다.
  2.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등록한 주소를 입력하고
  4. 이후 나오는 네임서버를 "도메인 구입업체" 관리 페이지의 네임서버 수정에서 고칩니다.

    네임서버 주소를 .ns.cloudflare.com 2개 주는데 등록업체의 관리 페이지에서 입력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5. 입력을 완료했다면, 다시 돌아와서 확인 이후 등록됩니다.
  6. 이제 등록이 되었다면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서 DNS 설정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7. 형식에서 CNAME을 클릭합니다.
  8. 이름에 @을 입력 시 설정됩니다. (www나 blog 등을 입력해서 blog.example.com과 같은 주소를 사용하고 싶다면 blog를 입력하시거나 원하는 문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hi098123-test.ga

    제가 권장드리는 설정은 CNAME으로 이름에는 원하는 걸 적고(@, blog, www 등) blog.tistory.com을 대상에 적는 방법입니다.

    blog.hi098123-test.ga
  9. 저장을 누르면 일반적으로 30초 이내 전 세계 저장되어 티스토리에서 도메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연결 완료
  10. 보안 접속 인증서는 티스토리에서 발급하며, 보통 1일 이내 발급됩니다.

 

 

 

DNS가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https://dnschecker.org/ 에 들어가셔서 A레코드로 등록하셨다면 A레코드 검색을, 본문처럼 CNAME으로 등록하셨다면 CNAME으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DNS Checker - DNS Check Propagation Tool

Check DNS Propagation worldwide. DNS Checker provides name server propagation check instantly. Changed nameservers so do a DNS lookup and check if DNS and nameservers have propagated.

dnschecker.org

왼쪽 사진은 다른 DNS로 연결한 직후, 오른쪽 사진은 클라우드플레어 DNS 등록 직후입니다.

오른쪽에서 정상적으로 연결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대략1시간 후 완료되었습니다.)

오른쪽 상태가 되어야 티스토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티스토리 도메인이 마음에 안든다고 무료도메인은 사용하지 마세요.

무료도메인은 언제든 종료될 수 있으며, 블로그 도메인이 바뀌는것은 검색엔진에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한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링크 공유는 가능합니다. 만약, 본문 공유 시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