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098123 Tistory Tip

티스토리 업데이트 이후 변화들?

daumcdn.net 속도 변화?

기존에 KT망을 이용했는지 안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ISP로 Kakao Corp.만 있었던걸로 기억, Dreamline Co. 회선) 현재는 KT망, 다우기술망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것 때문인지 최근 서버 다운이후 재부팅하여 빨라진것인지는 정확히 알수없으나,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컨텐츠 전송속도이므로 망과 관련이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는 CloudFlare의 ICN 한국 엣지서버와 통신속도가 비슷했으나, 요즘에는 두배정도 더 빠른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왼쪽부터 1번은daumcdn.net, 2번과 3번은 kakaocdn.net

같은 용량의 같은 이미지처리속도가 서버처리(TTFB)는 비슷하지만, Content Download속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 여러번 캐시 무시 새로고침 시도하였을때 서버처리속도는 3~5ms정도로 비슷했으나, 네트워크 처리는 항상 daumcdn이 더 빨랐다.

 

daumcdn이외에도 티스토리도 체감상 빨라졌습니다.

 

내부 구조가 효율적으로 변경되었거나, 새로운 메모리 캐싱정책등 별도 기술을 이용한게 아닌가 추정됩니다. 아니면 JSP기반에서 Node.js등 내부 기술변동이 있었을수도 있습니다.

 

이는 티스토리 관리페이지가 Node.js로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티스토리도 바뀔수있다는 이유로 추정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 서버는 Nginx가 프록시로 통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정확한 내부 기술은 직접 밝히지 않는 이상 알 수 없습니다.

 

 

 

 

공식 블로그들의 이전

카카오 계정으로 옮기는 시기인데, 이와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 안철수 연구소(Ahnlab) 공식 블로그 asec.ahnlab.com가 워드프레스(Automattic)로 이전했습니다.
  • CJ 공식블로그 blog.cj.net가 워드프레스(Amazon AWS)로 이전했습니다.

 

다른 서비스 소개

공식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할때 요즘에는 굳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지 않고 Node.js 기반의 정적 컨텐츠 블로그를 많이 운영합니다.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회사로는 Netlify가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원하는대로 코드를 작성가능하고 페이지 속도가 매우 빠른게 장점입니다.

 

블로그와 같이 한번 생성하여 자주 변하지 않는것은 무거운 워드프레스 보다, 요즘에는 가벼운 서비스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 Netlify에서는 100GB 트래픽을 무료로 제공하고, 글로벌 서비스로 한국과 가까운 서버는 일본에 있습니다.
  • Vercel에서도 마찬가지로 100GB 트래픽을 무료로 제공하고, 글로벌 서비스인데 한국서버가 존재합니다.
  • Github Pages에서는 10GB 트래픽에 제한은 유연하게 제공하고, Fastly CDN에서 제공합니다.
    ICN(인천)서버를 자주 주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저는 도쿄,하네다 등 일본서버로 접속이 됩니다.
  • CloudFlare의 workers를 이용하여 Node.js를 이용가능합니다 $5~
  • Firebase의 10GB 트래픽 무료, Node.js 무료는 중단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들의 단점으로는 프로그래밍을 할줄 알아야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대신 자유도가 더 높기 때문에 최적화 작업도 할 수 있고, 원하는 서버제공자등 모든것을 원하는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ICN(인천)서버를 잘 주지 않아 좋지 않으나 CloudFlare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출시한지 얼마 안되긴 했으나 캐시 정책 덕분에 다른 워드프레스보다 처리과정이 훨씬 더 좋습니다.

변하지 않는 글등 컨텐츠를 캐시하고 방문자에 따라 로그인 부분등 일부만 재생성하는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한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링크 공유는 가능합니다. 만약, 본문 공유 시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